book review/ASD, 자폐스펙트럼

PEERS 부모와 함께하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 사회기술훈련' #요약2

큐탬버 2021. 11. 1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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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를 위한 준비


전화상담과 초기면담을 통한 사전선별

* 정말 이 집단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청소년만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는 충분한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참석하려는 동기가 분명히 있는가
참여를 어렵게 하는 행동문제는 없는가
부모가 과제수행에서 자신의 역할을 담당하는 데 동의하는가

전화상담 10-15min
오리엔테이션
자녀의 참여의지 확인
성명/나이/학교/특수교육 여부 등(중고등학생)
문제확인
문제목록
-학교에서 친구가 없음
-새로운 친구를 사귀지 못함
-친구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못함
-함께 어울리거나 친구와 모임을 갖지 못함
-놀림을 받거나 괴롭힘을 당함
-친구들과의 관계가 공격적임
-생일파티나 친구 집에 초대받지 못함
-다른 아이들이 자녀를 싫어함
예외: 언어능력 부족, 자발적인 참여에 미동의 시, 강하게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되고 싶어하는 경우
어른이나 또래친구에게 폭력적 공격적 행동, 1:1 도움없이는 그룹안에서 기능하기 어려운 경우,
환경을 제한하거나 규칙을 설정하는 것이 청소년에게 효과가 없는 경우,
심각한 언어장애 또는 발음문제, 낮은 기능의 자폐증, 운동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정도의 신체적/의학적 상태,
시각장애 또는 청각장애, 주요 정신과적 질병(조현병, 양극성장애/조울증, 주요우울증)
부모님 참석에 대해 절충이 필요한 경우

부모와 청소년 초기면담

인사
청소년 면담
: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 우정을 맺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기술- 어떻게 올바르게 대화하는지, 어떻게 다른 청소년들에게 다가가서 대화에 참여하고, 어떻게 다른 청소년과 함께 어울리고 모임을 갖는지, 갈등대처 기술(놀림을 받거나 괴롭힘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친구와의 논쟁을 어떻게 풀어가는지, 어떻게 나쁜 평판에 대처하는지 등)
부모님 집단을 하는 이유 - 청소년이 배우는 내용들을 부모님도 똑같이 배우고,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곳을 부모님이 알아낼 수 있게 도와드리기 위한 것.
이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본인이 원해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전달하고, 동의를 꺼려한다면 집단에 포함시키지 말고 기다리는 것이 좋음. 이 문제에 대해 부모와 청소년이 다시 함께 모여 논의하도록 하며 청소년이 치료받기를 원한다는 확신 없이는 이 면담이 진행될 수 없음을 알림. 강압적으로 자녀를 동의시키는 경우 집단의 결속을 저해하고 중도탈락이 많아지는 결과를 낳게 됨.
부모/보호자 면담
- 각 회기에는 항상 동일한 부모가 참석
-치료적 개입 중 자녀들이 새로운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기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유시간 확보
-집단이 시작될 때부터 자녀들이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는 학업 외 활동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함
-이 치료가 고도로 구조화되어 이어서, 우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매 회기의 주제가 정해져 있고, 또 회기마다 과제가 주어짐을 이해해야 함. 부모를 지지해준다거나 과제를 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 이외의 주제를 다루는 시간은 거의 주어지지 않음
-이 집단의 목적이 자녀들로 하여금 친구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기술들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함.
마무리

집단의 형성

- 집단의 구성: 7-10명 정도의 규모/ 진단 범주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 일반적으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남아의 비율이 여아보다 높음
가족이 기꺼이 동의하지 않는 이상, 집단 내에 여아가 1명만 포함되게 하지는 않는 것이 좋음.
ADHD 청소년 또는 기타 사회적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 집단 내에서 ASD 를 가진 청소년을 잘 수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설과 환경: 교실과 비슷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함. 화이트보드, 보드마커, 책상과 의자, 11-13회기를 위한 실외공간이 필요하며 없는 경우 8-10회기와 같이 실내게임으로 수정해야 함. 부모 및 자녀의 치료실과 실외시설은 가능한 한 가까이 위치해야 함.
- 행동조절기술: 대부분의 행동문제는 선별과정에서 드러남. 다른 청소년을 방해하는 행동(예: 수업 중에 다른 집단 구성원을 방해하거나 집중을 못하게 함), 치료자나 다른 청소년을 존중하지 않는 행동(예: 놀림, 괴롭힘, 무례한 말), 공격적인 행동이나 위협 등 세 가지 행동 유형에 대한 한계를 정해야 함.
- 음식과 음료 제공: 청소년들로 하여금 과제를 검토하는 동안 자리에 있게 되는 것, 구조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식사예절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함.
- 시작단계에서 어려운 점: 처음 2-3집단을 형성할 때. 의뢰해주는 사람들은 집단참여 기준이나 치료가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무어인지를 잘 모르며, 치료상황이나 실적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상태임. 따라서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집단에 맞는 특성을 가진 청소년과 부모가 반드시 약 2개월 이내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해야 함. 대기 시간이 이보다 길어지면 부모들은 대체로 기다리지 않게 되며, 소개받은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을 신뢰하지 않게 될 가능서이 많음.
초기집단을 만들어 진행하기 위해 기준들을 타협하지 말아야 함. 집단에 최소한 6명은 필요한데 타협을 하게 되면 임상가로서 명성에 해가 될 수 있음. 최대인원수는 10명을 넘지 않도록.
- 우리끼리 단어: 복잡한 사회적 행동을 간단한 몇 개의 단어로 표현한 것. 공통 언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가능한 많은 우리끼리 단어를 사용하도록 함.
- 치료효과 평가: SSIS(사회기술향상시스템,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SRS(사회적 반응척도, Social Responsiveness Scale: 자폐적 증상의 심각도를 평가, 15min 소요), FQS(Friendship Qualities Scale, 교우관계 질 척도: 청소년용 자기보고식 검사), TASSK(Test of Adolescent Social Skills Knowledge, 청소년 사회기술 지식 검사), QPQ(Quality of Play Questionnaire, 놀이의 질 질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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