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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ASD, 자폐스펙트럼

PEERS 청소년 사회기술훈련 1회기 - 정보교환

by 큐탬버 2022.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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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기 : 정보교환

 

1. 부모 치료자 가이드

치료에 대한 기대를 명확하게 하는 것. 가르치는 수업의 내용 자체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명료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치료의 구조를 만드는 것은 치료의 핵심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개입의 효과를 나타나게 한다.

 

자녀를 프로그램에 참여시킨 대다수의 부모들은 치료자의 도움을 바라고 필요로 하며, 함께 일하는 보람을 느끼게 할 것. 그러나 문제를 드러내는 일부의 케이스도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자기애적 증상에 의해 나타나는 것. 이런 케이스를 잘 다루어서 대부분의 부모들과 청소년들이 peers 로부터 확실히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치료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많은 케이스란?

- 조종하려는 부모 : 회기가 자녀의 즉각적인 요구에 맞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

- 관심의 중심이 되려고 하는 부모 : 과제를 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변명하는 데 급급한 경우(=과제를 완수한 부모의 시간을 침해하는 것) 과제를 완수해 온 부모들에게로 논의의 방향을 되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 자녀가 부모의 정서적 요구에 맞는 방법으로 자신들을 세상에 드러내기 바라는 부모 : 치료회기를 자녀에 대한 불평불만을 토로하는 장으로 만드는 경우. 자녀의 가장 좋은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도록 하는 방법 등으로 논의의 방향을 환기해야 한다. 

- 집단의 필요성을 최소화 하려는 부모 : 과제를 하기 위한 시도에 대해 이야기하기보다는 자녀가 가졌던 모임들에 대해서만 보고하는 것. 과제수행이 부모의 책임임에도 불구, 자녀가 숙제할 시간이 되니까 하기 싫어해서 못했다고 가볍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포함. 이런 경우 과제를 수행해 온 부모들이 먼저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집단 집중력을 유지하고 과제가 '할 수 있는 것' 이라는 사싱르 보여주게 된다. 

 

 

1. 비밀보장의 원칙을 점검한다

- 비밀보장의 예외와 한계

- 집단 구성원들에게, 치료 과정에서 듣게 되는 것들에 대해 비밀을 지키도록 권장

 

2. 집단의 목적을 설명한다

"PEERS는 청소년들이 친구를 만들고 유지하도록 돕는 사회기술훈련 집단이다" 

- 좋은 대화기술을 사용하는 법

- 전자통신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

- 또래들과의 대화에 끼어들고 빠져나오는 법

- 적절한 친구를 선택하는 방법

- 유머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

- 친구들과 성공적인 함께 어울리기를 하는 법

- 좋은 스포츠맨이 되는 방법

- 놀림과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

- 나쁜 평한을 바꾸는 방법

- 친구들과의 논쟁과 의견충돌을 다루는 법

- 소문과 뒷이야기에 대처하는 법

 

3. 부모 집단의 구조를 설명한다 

- 지난 시간 과제를 점검(약 50분)

- 이번주 수행해야 할 과제를 검토(약 20분)

- 치료의 마지막에, 오늘 배운 것을 복습하고 집단을 떠나기 전 부모/자녀가 과제에 합의한 것을 확인(약 10분)

 

4. 청소년 회기의 구조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5. 청소년이 집단에서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취하게 될 조치에 대해서 설명한다

6. 만약 청소년의 잘못된 행동들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치료자는 부모와 해결책을 논의할 것이며, 조기종료도 가능하다.

 

 

2. 청소년 치료자 가이드

첫 회기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짧은 수업식 교육과 행동연습, 청소년들이 집단의 구조를 알게 하고 집단의 결속력을 다지는 것.

치료자가 처음부터 분명한 기대치를 수립하고 비적응적 행동을 최소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자발적으로 참여로 들어온 청소년이 많은 경우 행동문제나 비적응적 행동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런 곳에 끼기엔 내가 너무 수준이 높아" 유형의 태도

매우 초기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적절한 '자존심 지키기' 

치료자는 '왜 그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야만 하는가'에 관한 논쟁에 말려들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하고자 하는 다른 구성원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치료자는 우정을 발전시키는 것의 이로움,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유지하기가 누구에게나 어렵다는 점 등의 일반적인 이야기로 그 경험을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다. 

 

1. 잘못된 행동들을 다루기

처음부터 문제행동을 다루는 과정에 대해 미리 설명하는 것은 부적절한 행동을 할 여지를 줄 수 있다.

행동에 대한 경계를 제한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지속될 시에 집단이 함께 토론하도록 터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차례를 지키지 못할 때 - "손을 들고 이야기해야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부적절하게 비웃을 때 - "여러분들 모두가 서로를 존중해야 합니다."

자꾸 농담을 하고 '그룹의 코미디언'이 되기를 자처한다면 - "모두가 진지해지길 바랍니다."

 

2.시작 인사

3. 집단의 규칙 *각각의 규칙에 대해 "이것이 왜 좋은 규칙인가?" 묻는다

1. 다른 사람 말에 경청한다(=다른 사람이 말할 때 이야기하지 않는다)

2. 지시에 따르기

3. 손을 든다.

4.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놀리거나 비웃지 않기, 욕하지 않기)

5. 만지지 않기(때리거나, 발로 차거나, 밀치거나, 안지 않기 등)

 

4. PEERS 소개

- 그룹의 이름은 PEERS 이다.

- 질문: 무슨 뜻일까? 또래라는 뜻이다. 자기와 비슷한 나이의 친구, 같은 반 아이, 동료 등을 의미한다.

- PEERS 는 청소년들이 친구를 만들고 우정을 지켜가는 데 필요한 사회기술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 우리는 이제부터 14주 동안, 매주 90분씩 만날 것이다.

- 청소년 그룹과 부모님 그룹이 같은 시간에 다른 방에서 진행된다.

- 부모님들은 이 그룹에서 청소년들이 이야기하는 내용들을 배울 것이다.

- 부모님들은 PEERS 에서 배운 기술들을 이용해서 청소년들과 이야기를 나눌 것이고, 도와주게 될 것이다.

- 14주가 끝날 때, 우리는 졸업 파티와 졸업식을 할 것이다.

 

5. 회기의 구조

- 과제점검(약 20분)

- 그날의 수업 진행(약 30분)

- 기술 연습(서로 어울리는 활동, 실내게임, 실외게임과 스포츠)

- 부모님들이 있는 방으로 가서 수업에서 들은 buzzword와 다음 숙제를 짧게 점검(약 10분)

 

6. 토론을 위한 질문 - 좋은 우정의 특징들

- 친구란 무엇인가요?

- 친구가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친구끼리는 무엇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나요?

- 제일 친한 친구란 어떤 것인가요?

 

7. 좋은 우정의 특징들

- 공통의 관심사

- 자기를 드러내기/비밀의 공유

- 상호간의 이해

- 우정을 해치지 않고 갈등해결/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더라도 화해할 수 있고 여전히 친구로 지낼 수 있다.

- 상호적/나눔/동등함(둘이 동등함. 서로 우정을 나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군림하거나 이용하지 않는다)

- 애정/배려(둘이 서로 배려하고 관심을 갖고, 살핀다)

- 약속/충실함/믿음(서로에 대해 충실하다, 서로를 믿는다)

 

행동 연습 

과제

청소년 활동

부모와 다시 만나기

과제

점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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