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L A S S ㅣ 수업

2024 서초고등학교 학급단위 집단상담

by 큐탬버 2024. 11. 16.
728x90
반응형

올해로 4번째,
서초고등학교에서 매년 진행하는 학급단위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1-7 학급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사진도 찍어주셔서 이렇게 남길 수 있네요!

조하리의 창, 이라는 도구로 4년째 이어가면서 처음엔 도구를 바꿀까를 생각했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내용으로 다루어갈 것이냐에 대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에 만난 친구들은 초6학년때 코로나를 맞이했어요. 그런대로 초기아동기 또래관계를 경험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왜 이렇게 반 분위기가 좋은가 했는데 - 다른 반을 맡은 선생님들도 비슷한 느낌을 받으셨더라구요. 어느 반에나 엎드려 자는 학생이 있지만 제가 경험한 이 반은 관계성, 유대관계가 있어 반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관계성 부족으로 인한 연대감 저하, 사회성 부족의 문제가 대두되고는 있지만, 불안세대에서 말하듯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과도기’ 끝자락을, 대면과 비대면 현실 모두를 경험한 학생들이었구나..! 라는 생각에 좀 더 친근감이 들었다고 할까요?

이날 사실 가기 전까지 너무 아파 병원에서 약을 타고 가까스로 운전해 갔었는데, 교실에 들어가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나누는 순간 아픔을 잊고 2시간을 보냈어요. 저도 참 사회적 본능이 강한가 봅니다. 숨도 못쉴만큼 아프다가 교단에 서니 지금 아픈 게 문제가 아니라 이들에게 더 많은 좋은 이야기, 생각해볼 거리들을 나눠주고 싶어진 걸 보니까요. 가는 내내 들숨 날숨으로 기도했던 바를 들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함께 해준 1학년 7반 학생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